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통합연구소

 
작성일 : 12-07-03 19:13
2011년 결혼이주여성 및 실무자 심층면접 조사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445  
2011년 결혼이주여성 및 실무자 심층면접 조사
 
* 조사 목적
  본 연구소는 결혼이주여성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임파워먼트 평가도구와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 확보 차원에서 결혼이주여성의 임파워먼트가 어떤 요인에 의해 가능한지 그리고 임파워먼트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파악을 위해 질적 탐색조사를 실시하였다.
* 사전 준비
  효과적인 면접조사를 위해 인터뷰 사전 준비로 사회문화적 측면, 심리적 측면, 경제적 측면, 정치적 측면, 법적 측면 등 5측면으로 접근하는 질문을 구성하였다. 사회문화적 측면의 질문은 문화적 차이 경험, 결혼이주여성 본인이 느끼는 모국(출신국)에 대한 한국인들의 인식, 모국어 서비스 경험, 가부장제에 대한 차이 등으로 구성된 사회적 인식에 관한 질문과, 한국사회적응 교육 체험 정도, 한국어 교육기간 및 습득 정도, 한국어 습득 후 달라진 생활상, 자녀 양육 시 모국(출신국) 언어나 문화 교육 지도 선호 여부 등의 질문으로 구성된 교육에 관한 질문, 그리고 종교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취업 및 봉사 활동과 관련된 사회참여를 내용으로 하는 세부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 참여자 선정
  면접참여자 선정에 있어서는 정확한 의사소통과 한국에서의 생활 체험 경험 이력을 고려해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비교적 장기간(4년 이상) 한국에서 거주한 자로 한정하였다. 참여자는 베트남 출신 4명, 필리핀 출신 2명, 몽골과 태국 출신 각 1명, 결혼이주여성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 4명으로 총 12명이 참여하였다. 면접참여자 가운데 결혼이주여성들의 연령은 20대가 4명, 30대가 3명, 40대가 1명이며, 한국인 남편과의 나이 차는 평균 약 15세 전후였다. 한국 거주 기간은 4년부터 14년까지 평균 6년 3개월이고, 학력은 고졸이 6명으로 가장 많았고 대졸과 대학 중퇴가 각 1명이다.
   <표> 연구참여자 인적사항
구분
참여자
연령
출신국
거주지
거주기간
학력
종교
1
42
필리핀
청주
14년
대학중퇴
통일교
2
31
베트남
청주
7년 5개월
고졸
기독교
3
34
몽골
청주
5년 4개월
대졸
불교
4
32
태국
대구
4년 9개월
고졸
불교
5
26
베트남
대구
4년
고졸
불교
6
29
필리핀
대구
6년 9개월
고졸
없음
7
29
베트남
영천
4년 10개월
고졸
없음
8
25
베트남
영천
5년 3개월
고졸
없음
구분
참여자
근무지역
기관유형
직위
9
청주
이주여성인권센터
사무처장
10
대구
이주여성인권센터
대표
11
인천
공동체 마을
회장, 부회장
 
* 면접조사 과정
  면접을 위해 사전에 준비한 구조화된 질문을 기초로 각각 개별 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조사 기간은 2011년 3월과 4월 두 달에 걸쳐 실시되었고, 면담장소는 다문화지원센터 상담실, 이주여성인권센터 작업실 등에서 이루어졌다. 면접은 평균1시간에서 2시간 30분 동안 녹음기를 사용하여 내용을 녹취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연구 보조원이 필사하여 차후 녹취를 풀어 정리할 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조사결과 및 활용방안 
  결혼이주여성의 임파워먼트를 위한 질적 탐색조사의 주요 결론은 결혼이주여성을 이주민여성으로서의 단일한 특성을 가진 집단으로서가 아니라 개별화된 특성에 근거한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하며 동시에 임파워먼트의 각 영역에 대한 차별화된 접근이 가능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이주여성의 역량에 영향을 주는 매우 주요한 변수는 이들의 원주민과의 상호작용이며 특히 이주여성에 대한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주민 기관의 목표와 프로그램 운영방식, 이주여성과의 관계맺음 유형, 집중되는 임파워먼트의 측면 등임을 고려하여 각기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본 연구를 통해 수집된 질적 자료는 결혼이주여성 임파워먼트 척도 개발에 활용되었으며, 이후 결혼이주여성 임파워먼트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도 적극 활용될 것이다.